본문 바로가기
육아정보

신생아 변비 해결방법과 원인, 배 마사지는 도움이 될까?

by 경기도시흥시인 2023. 7. 30.
반응형

 

 

 

신생아도 변비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을 

출산하고 알았어요 ^^;;

 

조리원에서부터 황금 응아를 늘 잘 보던 아이였는데

50일이 지나고 부터인가..

문득 응아를 언제 봤지? 하는 생각이 드는거에요.

 

그래서 일과표를 봤는데

무려 4일이나 되었더라구요!

 

어쩐지... 낮에 보챔이 심한 것 같고..

잠도 설치는 것 같고..

하루만 더 살펴보기로 했어요.

 

근데 5일이 되어도 응아 소식이 없어

소아과에 방문했어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모유를 먹는 아기는 

장내 쌓이는 찌꺼기가 많이 없어서

일주일 정도 변을 못볼 수 있다는 답변을 받고!

이틀만 더 기다려보기로 했어요.

 

일주일이 지나도 응아 소식이 없으면

변비약을 조금 먹이라고 하셔서

약도 처방받아 왔어요.

 

대망의 7일날!!!

진짜 ㅋㅋㅋ 심상치 않은 냄새가 나더라구요.

근데, 그 냄새가

너무너무 반가웠어요 ㅋㅋㅋ

 

 

아기가 변비가 오면 제가 변비가 온 것 같고

아기가 쾌변을 하니 제가 그렇게 시원하더라구요 ㅋㅋ!

 

 

 
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아기가 변 볼 때 바둥거리는 이유는?

→ 아직 어린 아기는 힘 주는 법을 몰라

    온 몸에 힘을 주는 경우가 많다.

→ 항문의 크기가 작아서 힘을 많이 줘야 변이 나온다.

→ 대부분 문제가 없으며 일주일동안 변을 안봐도 

    컨디션이 좋기도 하다.

 

 

 

신생아는 1일 1변?

→ 생후 4주 이내 신생아가 하루에 1번이상 변을 못보면 

     모유양이 부족한건 아닌지 진찰이 필요하다.

→ 보통은 3~4회이다.

 

 

아기 변비가 생기는 이유

→ 먹는것에 영향이 크다.

→ 질병에 의한 식욕부진으로 아파도 변비에 걸릴 수 있다.

→ 특별한 이유 없이 걸리기도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분유만 먹는 아기는?

→ 수분이 부족해 변비에 걸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.

    (물을 정량으로 먹이고 있는지 확인한다)

→ 물의 양이 정량임에도 변비에 걸린다면

     물을 조금 더 첨가해볼 수 있다.

 

 

배마사지는 변비에 도움이 될까?

의학적으로 검증된건 아니지만

우리 아기의 경우 도움이 됐다!

목욕할 때 헹굼물에서 바로 나오지 않고

3분정도 반신욕을 시켜주고

로션바를 때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듯 만져줬다.

그러면 다음날 꽤 변을 잘 봤다!

 

 

 

변 나오게 하는 방법

작은 면봉으로 항문을 자극해 변을 나오게 할 수 있지만

위험할 수 있어 자신이 없으면 절대 시도하지 말고

소아과에 방문할 것을 권장한다.

 

 

 


 

반신욕 중인 아기 ♥

 

 

 

분유/모유만 먹는 아기도 변비에 걸릴 수 있지만

대부분 컨디션이 좋다고 하니 다행이에요!

그렇지만 일주일 동안 변을 못봤을 땐

소아과에 한번 가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!

때에따라 변비약을 먹어야될 수도 있으니까요,